본문 바로가기
생활

바나나 효능, 칼로리, 영양성분 - 바나나 보관방법, 냉동보관

by 더보기 2023. 8. 25.

바나나 효능, 칼로리, 영양성분 - 바나나 보관방법, 냉동보관

 

바나나 효능, 칼로리, 영양성분 - 바나나 보관방법, 냉동보관

 

 

바나나는 맛있을 뿐만 아니라 다양한 영양소를 가진 과일입니다.

 

바나나 칼로리

중간 크기 하나(약 118g)의 바나나 칼로리는 대략 105칼로리를 제공합니다.

 


 

바나나의 주요 영양성분

단백질: 약 1.3g
탄수화물: 약 27g (설탕 약14g 포함)
식이섬유: 약 3.1g
지방: 거의 없음
비타민 C: 일일 권장량의 약 15%
비타민 B6: 일일 권장량의 약 20%
망간: 일일 권장량의 약 16%
칼륨: 일일 권장량의 약 12%

 

 

 

반응형

 

 

바나나의 효능

바나나는 그 자체로 높은 영양 가치를 가지고 있습니다.

바나나의 효능 1. 에너지 공급원 : 당분이 풍부하여 에너지 공급에 좋습니다.

바나나의 효능 2. 소화기능 개선 : 식이섬유가 풍부하여 장 운동을 돕고 변비 예방에 도움을 줍니다.

바나나의 효능 3. 심혈관 질환 예방 : 칼륨이 풍부하여 혈압 조절에 도움을 주며, 심혈관 질환 예방에 기여할 수 있습니다.

그러므로, 바나나는 간식으로 먹거나 스무디, 샐러드 등 다양한 요리에 활용하기 좋은 건강한 음식입니다. 하지만 당분 함량이 상대적으로 높으므로 섭취 시 이 점을 유념해야 합니다.

 

바나나는 또한 운동 선수들 사이에서도 인기가 있습니다. 바나나에 들어있는 칼륨은 운동 중에 소비되는 전해질을 보충하는 데 도움이 되며, 자연적인 당분은 에너지를 공급합니다. 그러므로, 바나나는 훌륭한 운동 전후 간식으로 사용될 수 있습니다.

 

또한, 바나나에 포함된 비타민 B6는 신경계를 정상적으로 유지하는 데 중요하며, 체내에서 필요한 아미노산을 합성하는데도 필요합니다.

 

망간은 체내의 여러 가지 생체 활성 반응에 필요하며, 바디 메타볼리즘과 항산화 기능을 지원합니다.

 


 

바나나 섭취 시 주의사항

하지만 모든 것이 좋은 것만은 아닙니다. 바나나에는 당분이 많아서 설탕 섭취량을 조절해야 하는 사람들, 특히 당뇨병 환자들은 주의해서 섭취해야 합니다. 이들 사람들은 과일의 설탕 함량과 영양소를 잘 균형잡아 섭취할 필요가 있습니다.

 

바나나 하루 권장량 등의 구체적인 내용은 개인의 식사 패턴, 건강 상태 및 영양소 요구량 등 다양한 요인에 따라 달라질 수 있으므로 전문가와 상담하는 것이 좋습니다.

 


 

바나나 보관방법

 

바나나는 온도와 공기 중의 습도에 민감하게 반응하는 과일입니다. 따라서 바나나를 보관할 때는 이런 점을 주의해야 합니다.

바나나 실온 보관방법: 실온에서 바나나를 보관하면 자연스럽게 익어가며 달콤한 맛이 더해집니다. 그러나 너무 오래 두면 과익혀져 버릴 수 있으니, 적당히 익은 상태에서 소비하는 것이 좋습니다.

 

바나나 냉장 보관방법: 바나나 껍질은 냉장실에 넣으면 어두운 색으로 변합니다. 이는 바깥쪽 껍질만의 현상으로, 내부의 과일은 여전히 신선하게 유지됩니다. 따라서 외관에 크게 구애받지 않고, 길게 보관하고 싶다면 냉장실이 좋습니다.

 

바나나 냉동 보관방법: 바나나를 그대로 냉동실에 넣어도 되지만, 사용하기 편리하도록 껍질을 벗긴 후 조각내어 저장하는 것이 좋습니다. 이렇게 해두면 아침식사로 스무디를 만들 때 등에 간편하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바나나를 냉동 보관하는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1. 바나나 껍질을 벗기세요: 바나나의 껍질을 벗긴 후, 바나나 과육만 남겨둡니다. 냉동시킨 후에는 껍질을 벗기기 어렵기 때문에 이 단계는 중요합니다.

2. 원하는 크기로 자르세요: 바나나를 원하는 크기로 조각내어 준비합니다. 스무디를 만들거나 즉석에서 간편하게 사용하려면 작은 조각으로 자르는 것이 좋습니다.

3. 밀봉 가능한 비닐 백에 넣으세요: 잘라진 바나나 조각을 밀봉 가능한 비닐 백이나 냉동용 용기에 넣습니다.

4. 공기 배출 후 밀봉하세요: 비닐백 안의 공기를 최대한 배출한 후, 잘 밀봉합니다. 이렇게 하면 냉동 보관 중에 발생할 수 있는 냉동 화상(freezer burn)을 방지할 수 있습니다.

5. 레이블링하세요: 가급적이면 보관 날짜를 표시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일반적으로 바나라는 2-3개월 동안 최상의 상태를 유지합니다.

6. 그리고 마지막으로, 준비된 바니아 조각들을 냉동실에 넣으면 완료입니다!

 

바나나 분리 보관방법: 바나나는 에틸렌 가스를 많이 방출하는 과일입니다. 이 가스는 다른 과일들을 잘 익히는 역할을 하므로, 다른과일과 분리하여 저장하는 것이 좋습니다.
마지막으로, 이미 잘 익은 바나나는 가능한 한 빠르게 소비하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반응형
그리드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