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

마버그 바이러스란? 증상과 예방법

by 더보기 2022. 7. 24.
반응형

마버그 바이러스란? 증상과 예방법

 

서아프리카 국가인 가나는 최근 마버그 바이러스 질병의 첫 발생을 발표했습니다.

종종 에볼라의 치명적인 사촌으로 언급되는 마버그 바이러스에 의해 야기되는 MVD는 현재 치료법이 없고 평균 치사율이 50%에 달합니다.

과학자들은 현재 이 치명적인 질병에 대한 치료 방법을 연구하고 있습니다.

 

 

마버그 바이러스란? 증상과 예방법
마버그 바이러스란? 증상과 예방법



이달 초, 세계보건기구는 서아프리카 국가인 가나가 처음으로 마버그 바이러스 질병(MVD)의 발생을 발표했다고 발표했습니다.

 

가나 보건국은 남부 아샨티 지역에서 사망한 26세와 51세의 무관한 두 명의 남성에게서 마버그 바이러스에 의한 희귀병을 확인했습니다. 세네갈 다카르에 있는 파스퇴르 연구소도 이 질병 결과를 확인하고 노구치 의학 연구 기념 연구소와 함께 이를 확증했습니다.

 

WHO 아프리카 지역 책임자인 마츠히디소 모에티 박사는 공식 보도자료에서 "보건 당국은 발생 가능성에 대비하며 신속하게 대응하고 있습니다"라고 말합니다.

 

즉각적이고 결정적인 조치가 없다면, 마버그는 쉽게 통제 불능이 될 수 있기 때문에 이것은 좋은 일입니다. 세계보건기구(WHO)는 현재 보건당국을 지원하고 있으며, 감염이 선언된 지금, 우리는 대응을 위해 더 많은 자원을 모으고 있습니다.

 

 

 

 

마버그 바이러스란?

 

마버그 바이러스는 에볼라 바이러스와 같은 바이러스 과인 필로바이러스과에 속하는 동물 매개 바이러스입니다.

 

마버그 바이러스의 주요 매개체는 아프리카 과일 박쥐입니다. 사람은 감염된 동물의 체액이나 배설물과의 접촉뿐만 아니라 동굴이나 광산에서 감염된 박쥐에 장기간 노출됨으로써 감염될 수 있습니다.

 

과학자들은 1967년 독일 마버그와 프랑크푸르트, 유고슬라비아 베오그라드의 실험실 직원들이 감염된 아프리카 원숭이들에 대한 노출에 이어 출혈열의 징후를 보였을 때 처음으로 마버그 바이러스를 발견했습니다.

 

그 이후로, 앙골라와 우간다에서 발병한 것을 포함하여, 마르부르크 바이러스에 의한 인간의 감염 사례가 약 600건 있었습니다.

 

 

마버그 바이러스 증상

 

마버그 바이러스에 감염되는 잠복기는 증상이 나타나기 전까지 2일에서 21일 정도 지속될 수 있습니다. 마버그바이러스의 증상은 다음과 같습니다.

 

발열 및 오한
두통.
근육통과 통증
구역질 및 구토
인후염
설사.
가슴, 등 및 배에 가려움이 없는 발진.
코, 잇몸, 피부 및 눈의 출혈을 포함한 출혈 관련 문제


마버그 바이러스의 사망률은 바이러스 변종과 관리에 따라 24%에서 88%까지 다양하며, 평균 마버그 바이러스 사망률은 약 50%입니다.

 

마버그 바이러스로 인한 감염을 예방법

 

가나 보건국은 이달 초 발표한 공식 성명에서 박쥐 개체수가 많은 동굴과 지뢰를 멀리함으로써 박쥐 대 인간 전염의 위험을 줄일 수 있다고 말했습니다. 게다가, 그는 어떤 동물 제품도 먹기 전에 완전히 익혀야 한다고 말했습니다.

 

아프리카의 동굴을 최근 방문한 적이 있는 여행객이거나 마버그 바이러스 병을 앓고 있는 사람이나 영장류와 직접 신체적으로 접촉한 적이 없는 한 한국에 대한 위험은 매우 낮습니다.

 

마버그 바이러스는 사람들에게 매우 드문 질병입니다. 하지만, 이 병이 발생하면 다른 사람들, 특히 환자를 돌보는 의료진과 가족에게 확산될 가능성이 있습니다. 지역사회와 의료 서비스 제공업체들 사이에서 마버그 바이러스 환자의 임상 증상에 대한 인식을 높이는 것은 매우 중요합니다.

반응형
그리드형

댓글